2. 가족들의 경제주의 사고
남자들의 관계; 오빠가 돈을 벌어오기 때문에 아빠보다 더 강함. 아버지는 전형적 가부장적 인물이 아니다. 오히려 돈 벌어오는 오빠가 더 영향력 크다. '나'는 평범한 부모의 조건으로 돈, 멀쩡한 직업을 들고 있다. 그리고 엄마가 아빠와 재결합하지 않는 이유도 함바집으
서술자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면 1인칭 시점이 되고, 서술자의 위치가 작품 밖에 있으면 3인칭 시점이 된다.
길손은 언덕 꼭대기에 다다라 앉아 이제는 내리받이인 길을 다시 계속하기 전에 사방을 둘러본다. 그는 자기가 걸어온 꾸불꾸불한 길이 마침내 어디로 자기를 이끌어 갈 것인가 알아보
『검은 고양이』는 포의 작품 세계처럼 서로 다른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야기의 어떤 부분에서 주인공은 객관적이며 논리적인 태도를 유지하지만, 다른 장면에서는 감성적이며 심지어 광기에 휩싸여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 작품의 발을 딛고 있는 토양은 초자연적이며 환상적인 세계이다
② 서사 구조의 원환성
원형의 전설의 서사구조를 이루는 가장 큰 특징은 원환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 이장을 중심으로 모든 사건은, 이장의 인생 역정에 따라 배열될 뿐이며, 그 인생 역정의 시작과 끝은 두 개의 근친상간 -오택부와 오기미, 이장과 안지야- 으로 맞물려 있다. 여기에서 근친
서술자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우리는 ‘신애’의 사회적 위치에 가깝기에 ‘신애’를 통한 서술적 관점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여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본론에서 크게 <칼날>의 형식적인 면과 내용적인 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서 구체적인 논의를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위치
이광수는 주요한과 함께 개화기 시대를 문학적으로 완성하면서 다음 세대로 새로운 형태의 문학적 도전을 가능케 해준 이중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의 작품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는 그것이 최초의 전범을 보인 한국 문체와 그때까지의 모든 현실적 모순을 반(反) 주자 주의적 지
위치에 서 있다(김주희, 2006).
그는 ‘1970년대 작가군의 선두주자’라고 불리며 군부 독재와 급격한 산업화로 인한 인간 소외가 극심하던 1970년대 초 한국 문단에 소설 붐을 일으켰다. 이처럼 최인호는 문단 안팎에서 주목을 받은 작가이다. 하지만 당대 그의 작품은 평단에서 리얼리즘 계열의 소설과